(출처 : 인텔)
인텔 내장 그래픽카드(iGPU)의 성능은 늘 아쉬웠다.
간단한 온라인 게임을 구동하는 정도로 만족해야 했기 때문이다.
물론 그래픽 옵션을 타협하면 어느 정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도 있다.
하지만 모든 게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최적화가 부족한 타이틀이나 아예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옵션 조절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인텔은 11세대 프로세서부터 인텔 Xe 그래픽스로 불리는 아키텍처를 적용한 통합 그래픽 카드를 사용했다.
인텔 Xe 그래픽스는 12세대를 거쳐 13세대 랩터레이크까지 이어졌다.
제품 세대가 세 번 바뀌는 동안 큰 변화가 없었다는 얘기다.
14세대 메테오레이크는 다르다.
세대 성능을 훨씬 뛰어넘는 내장 그래픽카드가 탑재됐다.
메테오레이크 iGPU 이전과는 다르다(출처 : 인텔)12월 15일(현지 시간) 미국 IT매체 톰스 하드웨어(Toms Hardware)에 따르면 인텔은 모바일 메테오레이크의 성능이 전작에 비해 얼마나 향상됐는지 공개했다.
참고로 메테오레이크는 아직 모바일 기기 버전밖에 공개되지 않았다.
데스크톱의 경우 당초 예상과 달리 13세대 랩터레이크 리프레시 버전으로 나왔다.
단순히 이전 세대를 개선하는 선에 그친 것이다.
모바일 기기용 메테오레이크에는 진보된 그래픽카드가 통합돼 있다.
인텔의 저전력 아키텍처 ‘Xe-LP’와 아크(Arc) 외장 그래픽 카드에 사용된 고성능 아키텍처 ‘Xe-HPG’를 결합한 ‘Xe-LPG’라는 새로운 구조를 적용했다.
쉽게 말해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어느 정도 성능도 갖춘 새로운 내장 그래픽 카드를 만들어냈다는 얘기다.
(출처 : 인텔)메테오레이크 내장 그래픽카드는 전 세대 대비 성능은 2배 좋아졌고 전력 소모는 절반으로 줄었다는 게 인텔의 설명이다.
특히 새로운 내장 그래픽 카드는 Xe-HPG 아키텍처, 즉 아크 외장 그래픽 카드에서 지원하던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 레이싱을 지원한다.
레이트레이싱은 자연스러운 광원 효과를 구현하는 기능으로 보면 된다.
그 밖에 업스케일링도 지원한다.
업스케일링은 낮은 화면 해상도를 렌더링해 선명한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기술로 초당 프레임 수(FPS)를 높일 수 있다.
낮은 사양으로 원본과 비슷한 화질을 보면서 부드러운 화면을 기대할 수 있다.
인텔은 메테오레이크가 자사 업스케일링 기술 XeSS를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얼마나 빨라졌단 말인가(출처 : 인텔)인텔은 메테오레이크 내장 그래픽 카드로 16종의 게임을 구동한 결과를 공개했다.
비교 대상은 13세대 인텔 내장 그래픽카드와 AMD 라이젠 7840U(28W)였다.
테스트에는 발더스게이트3, 레지던트이블빌리지, 보더랜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등 콘솔게임부터 캐주얼한 온라인게임이 사용됐다.
우선 13세대 내장 그래픽과 비교하면 최대 2배의 성능을 보였다.
레지던트이블, 마운트&블레이드 등에서는 80%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게임 7종에서는 39~58%가량 메테오레이크가 앞섰다.
가장 차이가 적은 게임은 GTA5(9%)였다.
라이젠7840U와 비교테스트는 30개 이상 게임이 사용됐는데 대부분 게임에서 메테오레이크가 나았다는 설명이다.
(출처 : 인텔)가장 큰 격차는 다잉라이트2라는 콘솔 게임에서 벌어졌다.
메테오레이크 성능이 70% 더 좋았다.
이어 파이널 판타지14, 포더킹, 리그오브레전드 같은 게임에서는 메테오레이크가 30~40% 정도 높은 성능을 보였다.
다만 에이펙스 레전드, 카운터스트라이크2, 배틀그라운드, GTA5 같은 게임에서는 메테오레이크가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다른 그래픽 카드에 비해 메테오레이크가 얼마나 앞서 있는지 퍼센티지로만 제시했다는 것이다.
절대값을 모르기 때문에 메테오레이크 성능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
비교 대상이 10FPS, 메테오레이크가 20FPS를 기록했다고 가정해보자. 메테오레이크 성능이 2배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좋은 성능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20FPS로는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없다.
다른 테스트에서는?(처출: 골드긱 업그레이드/wccftech)IT미디어 wccf텍(wccfTech)는 중국판 유튜브 비리비리에서 활동하는 한 창조자가 실시한 메테오레익코아울토라 U5·7자체의 성능 테스트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비교 대상은 13세대 코어 7·9내장 그래픽 카드 AMD라이젱 7840HS였습니다.
시험에 사용된 게임은 리그·오브·전설, 도타 2, 사이버 펑크 2077, 히트 맨 3의 총 8종류이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메테오레익 내장 그래픽 카드는 라이젱 7840HS와 같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라이젱 7840HS에는 “라 데온 780M”이라는 그래픽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높은 성능을 끌어낼 수 있는 모바일용으로 최근 Asus로그 아라이의 같은 UMPC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약간의 옵션 타협으로 상당수의 게임을 즐기는 수준입니다.
텍 플러스 에디터 윤·존 팬 [email protected]매체 wccf테크(wccf Tech)는 중국판 유튜브 꼴찌에서 활동하는 한 크리에이터가 실시한 메테오레이크 코어 울트라 U5·7 자체 성능 테스트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비교 대상은 13세대 코어 7·9 내장 그래픽 카드, AMD 라이젠 7840HS였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 도타 2, 사이버 펑크 2077, 히트맨 3 총 8종류였습니다.
이 실험에서 메테오레이크 내장 그래픽 카드는 라이젠 7840HS와 비슷한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라이젠 7840HS에는 ‘라데온 780M’이라는 그래픽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높은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모바일용으로 최근 Asus 로그얼라이와 같은 UMPC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약간의 옵션 타협으로 꽤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email protected]애플, 아이패드 프로와 함께 ‘두 가지 액세서리’를 출시할지 12월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마크 거먼 기자가 애플 차기작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
애플은 내년 3월 행사에서 재설계된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할 수 있다.
새로운 애플펜슬과 매직키보드도 이벤트…tech-plus.co.kr애플, 아이패드 프로와 함께 ‘두 가지 액세서리’를 출시할지 12월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마크 거먼 기자가 애플 차기작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
애플은 내년 3월 행사에서 재설계된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할 수 있다.
새로운 애플펜슬과 매직키보드도 이벤트…tech-plus.co.kr애플, 아이패드 프로와 함께 ‘두 가지 액세서리’를 출시할지 12월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마크 거먼 기자가 애플 차기작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
애플은 내년 3월 행사에서 재설계된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할 수 있다.
새로운 애플펜슬과 매직키보드도 이벤트…tech-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