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매일 밤 화장실에 자주 가서 잠을 못 자는 것을 아쉬워하거나 주변 조카나 친척들 중에서도 이런 경우가 주변에 많이 보이는데 그래서 오늘은 소아야뇨증의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려고 하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인, 종, 근원첫째, 발달 지연: 확실히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아이들은 생리학적으로 방광을 통제하는 능력이 늦게 발달하여 방광이 밤새 소변을 충분히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째, 자기 전 음료 섭취 : 자기 전에 수분을 많이 먹거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것이나 음료 등은 이뇨작용을 일으키게 되어 밤에 자주 일어나 화장실에 가는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방광 신호 인지: 아직 성숙하지 않은 아이들이기 때문에 밤에 깊은 수면을 취하게 되면 방광이 가득 차도 그 신호를 뇌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고 밤늦게 화장실에 가는 일이 반복될 수 있는데 이는 점점 성장하면서 고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스트레스: 아이들이 심리적으로 불안 상태일 때 나타날 수 있는데, 가정 내에서 변화된 환경이나 학교생활에서 적응하지 못하거나 긴장하는 시간을 경험하고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야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자주 화장실에 가는 것 중 하나입니다.
다섯째, 방광: 소변을 보관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나타날 수밖에 없는데 이는 과민성, 방광 용량이 작거나 하는 문제가 밤에 소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섯째,가족력:어렸을때아버지나친척중에서도이걸경험하면아이에게도나타나는경우도이가족안에서요.증상을 경험한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그 아이도 경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참조하십시오.일곱째, 수면장애: 깊이 잠들지 못하거나 수면의 질이 저하될 경우 방광 통제 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신호를 인식하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덟째, 행동 문제: 특히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와 같은 행동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소변.증을 앓을 가능성이 높을 수 있으므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홉째, 호르몬 불균형: 밤에 소변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이뇨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밤에 소변의 양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으면 밤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열 번째 영양 불균형: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칼슘, 마그네슘의 불균형은 방광 기능에 영향을 주어 부족하거나 너무 많이 섭취해도 그럴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료 방법저녁 시간에 음료 마시는 것을 자제시키고 침대나 자기 전에 미리 화장실에 보내주는 패턴을 갖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이 든 음료는 확실히 마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낮에는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밤에는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상 시스템을 통해 밤에 화장실에 가지 않고 지낼 때마다 보상을 주는 것인데, 이를 통해 행동 치료 기법의 하나로 도움이 될 수 있고, 너무 심한 경우에는 항이뇨 호르몬을 보충하는 약물이나 방광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심리,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고 낮에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자극적인 음식이나 특정 식품을 위해서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식단 관리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소아의 야뇨증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오래 지속되면 아이의 일상에도 문제가 되고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 방법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