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4는 2023년 4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아직 새 버전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ChatGPT4.5는 2023년 9~10월쯤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결국 새 버전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OpenAI가 GPT4.5를 건너뛰고 ChatGPT5를 출시할 것이라는 기사가 있어서 무슨 내용인지 살펴봤습니다.
ChatGPT5 출시 소식
OpenAI의 Sam Altman은 며칠 전 인터뷰에서 기대를 훨씬 뛰어 넘는 성능을 갖춘 ChatGPT5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정확한 출시일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르면 올 여름, 늦어도 올해 말에는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3.5에서 4.0으로 ChatGPT5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비약적으로 좋아져서 기대가 크지만, 4.0이 더 이상 개발되지 않고 5.0이 더 높은 가격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습니다.
5.0에는 아직 구체적인 기능은 없지만 ‘더 길어진 텍스트 처리/고급 추론 능력/향상된 비전(이미지 처리) 기능/정확도와 효율성이 높은 코딩 능력’ 등 주요 기능 개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hatGPT5를 탑재한 로봇 피규어1에 대한 소식도 있으니 함께 알아볼까요? ChatGPT4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들이 거칠게 말하거나, 문법적으로 틀리거나, 일관성이 없는 말을 하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능이 향상된 ChatGPT5를 로봇에 적용하면 인간과 진정한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그런 느낌이 들 것 같아요.
이제 ChatGPT5가 탑재된 그림 1을 살펴보겠습니다.
ChatGPT5가 장착된 그림 1
지난주인 2024년 3월 13일, 로봇회사 피규어는 ChatGPT5를 탑재한 로봇인 피규어1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을 먼저 볼까요? 대화 내용은 아래 스크립트를 참고해주세요. [사람] 안녕하세요 Figure1, 지금 무엇이 보이나요?[피규어1] 테이블 중앙 접시 위에 빨간 사과가 놓여 있고, 컵과 접시, 건조대, 테이블 위에 손을 얹고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사람] 뭐 좀 먹어도 될까요?[피규어1] (사과를 건네준다)[사람] 훌륭한. 내가 이 쓰레기를 줍는 동안 왜 방금 사과를 주셨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피규어1] 나는 그에게 사과를 주었다.
그게 식탁에 올려놓을 수 있는 유일한, 어, 먹을 수 있는 품목이니까요.[사람] 훌륭한. 이런 상황에서 당신 앞에 있는 접시는 테이블 위에 어디로 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피규어1] 접시와 컵은 건조대에 넣어야 할 것 같아요.[사람] 좋습니다.
거기에 넣어 주시겠어요?[피규어1] 확신하는. (컵과 접시 정리)[사람] 당신이 한 일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피규어1] 나… 내 생각엔 내가 꽤 잘한 것 같아. 사과는 새 주인을 찾았고, 쓰레기는 치워졌으며, 테이블 위의 모든 것이 제자리에 놓여 있습니다.
[사람] 감사합니다.
그림 1[피규어1] 천만에요. 추가 도움이 필요하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노란색 하이라이트에서 알 수 있듯이 말을 약간 더듬는 편이지만, 그의 행동과 말투는 인간처럼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이제 Figure 1의 특징과 회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Figure 1의 특징 Figure 1은 인간과 유사한 비율과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키는 170cm, 무게는 60KG입니다.
초당 1.2m의 다소 느린 속도로 걷고 다섯 손가락으로 최대 20kg의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다.
또한 한 번 충전으로 5시간 동안 작동할 수 있으며, 재충전이 필요할 때 스스로 충전기로 이동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ChatGPT5를 탑재하면 사람들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추론, 복잡한 업무 지시를 따르는 등 단순한 지시를 따르는 것을 넘어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2. 피규어AI 회사 피규어1을 개발한 회사인 피규어AI는 항공택시 개발업체 ‘아서 에비에이션(Arther Aviation)’의 공동 창업자인 브렛 애드콕(Brett Adcock)이 2022년 설립한 회사로, 각 분야 약 50명의 인공지능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직원이 있습니다.
MS, 오픈AI, 인텔, 삼성, LG, 이노텍 등 기업으로부터 6억7500만달러(약 9000억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현재 기업가치는 약 20억달러로 평가된다.
현재 피규어AI는 BMW와 파트너십을 맺고 첫 번째 계약을 체결해 피규어1을 미국 BMW 공장에 배치하기로 결정됐다.
그림 1이 공장에서 어떤 작업을 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아마존의 핑거리스 로봇이 가장 힘든 싣고 내리는 작업에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말을 이해하고 손가락이 있는 그림 1이 그 일을 할 가능성이 높다.
더 발전된 작업. 똑같습니다.
3. 테슬라 옵티머스와의 비교 테슬라의 로봇 옵티머스는 3~5년 내로 2만달러(약 2670만원) 가격에 양산하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피규어 가격에 대한 언급은 없다.
또한 옵티머스는 강약 조절이 가능하고 달걀 집기, 빨래 개기 등 섬세한 작업도 수행할 수 있지만, 그림 1에서는 달걀 집기가 아닌 사과 집기 동작을 하기 때문에 조절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옵티머스처럼 강함과 약함. 하지만 인간은 10시간 동안 커피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지켜본 뒤 스스로 커피를 만들고, 잘못 꽂혔을 때 바로잡아 다시 넣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로봇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4. 영상 편집 논란 영상 초반에 보이는 ‘End-to-end Neural Networks’라는 용어는 모든 움직임이 학습되어 정상적인 속도로 실행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영상의 33초를 보면 로봇이 사과를 건드리기 전에 사과가 움직입니다.
이 장면이 조작된 영상인지, 아니면 더 잘 보여주기 위해 편집 과정에서 나타난 오류인지 논란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듣는 OpenAI의 ChatGPT5 출시 소식이 너무 반가웠고, 이를 탑재한 로봇인 Figure 1의 영상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텍스트로 영상을 만드는 소라에 대한 소식도 기다리고 있는데, 샘 알트만이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성능”을 자랑하는 ChatGPT5를 큰 가격 변동 없이 빨리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AI의 기타 ChatGPT 3.5와 4.0 제품의 비교와 신형 소라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Chat GPT 3.5와 4.0 비교 소라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응용기술 그 이상, 구름나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