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입니다.
2024년도 이제 두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올해 금융통화위원회는 11월 딱 한 번 남았다.
지난해 10월 금융통화위원회는 한국의 기준금리를 3.25%로 인하했다.
가격이 상당히 안정된 것으로 보여 추가 인하 논의가 거론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기예금 금리 관련 뉴스를 보면 위와 같은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기준금리를 내리면 신용금리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예금금리만 오르고 예금금리도 낮아지는 모습이다.
각 은행이 기준금리 인하보다 조금씩 더 빠르게 예금 금리를 인하한 것으로 보이는데, 2024년 11월 현재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1.8%이다.
비교자료를 살펴보자. 목차 1) 6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 비교2) 12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 비교3) 36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 비교4)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 아래 정보는 11월 6일 기준 연구자료입니다.
※ 향후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6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 비교
먼저 만기가 짧은 정기예금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월에 비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금리 기준으로 연 3.5%의 금리를 제공하는 전북은행 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 상품 중 가장 높다.
지난달에는 우대를 포함해 연 3.5%를 넘는 예금이 여러 건 더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2) 12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 비교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1년 만기 정기예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지난달보다 조금 낮아진 것 같아요.
우대를 포함하더라도 연 3.66%(IM뱅크 최초고객 우대예금) 금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기예금을 기본금리 순으로 나열하면 최상위 상품은 연 3% 초중반의 금리를 제공한다.
기본금리가 높은 상품은 우대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위 표에서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가지 상품을 금리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IM은행 / IM 1차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 / 3.66% 전북은행 / JB123 정기예금 / 3.6% SH수협은행 / SH첫만남우대예금 / 3.6 % IM은행 / IM투게더예금 / 3.5% BNK경남은행 / THE신뢰예금 / 3.5% 그리고 이때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2개월 만기 기준 연 3.59% 정도의 이자율을 제공합니다.
이는 평균치이므로 잘 찾아보시면 연 4%에 가까운 이자율을 제공하는 저축은행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3) 36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 비교
3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금은 만기가 1년이나 6개월인 상품에 비해 수요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기가 6개월, 1년인 상품에 비해 금리가 저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기가 긴 저축의 경우 이자율이 더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만기가 긴 상품에 대한 금리 인하 상황이 2년 가까이 지속됐다.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1월 첫 예금 관련 포스팅입니다.
앞으로 관련 글을 작성하게 된다면, 함께 보실 수 있는 좋은 글로 다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저축은행 상품, 농협, 새마을금고의 저축 금리에 대해서는 조만간 조사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2024년 11월 은행 정기예금 금리 현황
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2024년 11월 요즘 예금 금리는 낮추고 신용 금리는 높다는 기사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오늘도 위와 같은 기사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