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가루 쑥국 끓이는 법, 쑥 된장국, 쑥국 끓이는 법, 쑥국 끓이는 법
이제 봄이 되니까 라임이 봄나물을 많이 내놓고 있잖아요? 봄하면 우리는 늘 허브를 떠올립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쑥인 것 같아요. 보통 떡으로 즐겨 먹기 때문에 일년 내내 먹지만, 봄이 아니면 신선한 쑥을 맛보기가 어렵습니다.
떡을 만들고 국을 끓이니 봄기운이 느껴지네요. 얼마전에 쑥찌개 포스팅도 했었지요? 쑥을 가자미와 함께 삶아도 되고, 저처럼 된장을 넣어 삶아도 됩니다.
오늘은 콩가루를 넣어 끓여서 맛있게 만들어 봤습니다.
사실 우리 가족은 이걸 자주 먹지는 않아요ㅡ.ㅡ; 그래서 1년에 한 번만 삶아요. 하 그래도 봄이니까 한번쯤은 먹어봐야지~
은은한 쑥향이 기분까지 좋아지게 만드네요. 짜지 않고 부드럽게 삶아지는 게 좋아요. 그래야 쑥향을 더 잘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끓이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잘 살펴보시고 만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맛있게 요리해 드리겠습니다.
재료: 멸치육수 500ml, 다진쑥 50g, 생콩가루 3Ts, 된장 1.5~2Ts, 고추장 1/3Ts, 다진마늘 1/3Ts, 고추 1ts, 계량스푼 몇개.
1. 쑥 준비
요즘 쑥은 마트에서도 팔고 있으니 상태가 좋은 쑥을 고르시면 됩니다.
만지기 힘든 쑥 줄기는 제거하고 부드러운 잎과 줄기만 사용하세요. 누렇게 변한 나뭇잎도 제거해주세요. 물로 철저히 씻으십시오. 저는 색감을 위해 홍고추를 준비했는데 생략하셔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 두부를 잘라서 준비하셔도 되지만 저는 아주 간단하게 끓입니다.
볶은 콩가루가 아닌 생콩가루를 준비해주세요. 2. 육수 준비 : 육수는 멸치육수를 준비해주세요. 평소 육수를 만드신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동전육수 등을 이용해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된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물을 너무 걸쭉하게 양념할 수는 없으므로 조금 더 연하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된장 풀기 이제 된장망을 이용해 된장을 풀어줍니다.
양념이 살짝 은은해서 좋았어요. 가지고 계신 된장에 따라 양을 조절해주세요. 그런 다음 다진 마늘을 넣고 잠시 끓입니다.
그동안 쑥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양파나 무를 추가하고 싶으시면 이때 추가하시면 됩니다.
생콩의 맛이 사라질 때까지 5분 정도 끓여주세요. 4. 콩가루 코팅 이제 씻어둔 쑥에 콩가루를 뿌리고 가볍게 섞어주세요. 촉촉해서 쑥에 잘 달라붙어요. 나중에 끓일 때 벗겨지지 않도록 코팅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5. 끓이기 이제 끓는 육수에 콩가루를 입힌 쑥을 넣어주세요. 넣고 저어주시면 가루가 다 떨어집니다.
쑥을 넣고 한두번 저어줍니다.
살짝 끓인 후 불을 꺼주세요. 오래 끓일 필요는 없으니 살짝만 끓여주세요. 고추를 추가하고 싶다면 쑥도 함께 넣어주세요. 향긋하고 고소한 쑥국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국물이라 끓이기 쉽습니다.
1년에 한 번씩 먹습니다.
ㅎㅎ 쑥을 보니 봄이 온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우리 꼬맹이도 쑥떡을 좋아해서 조금씩 먹더라구요. 쑥은 부드러워서 쉽게 넘어진다.
여러분도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쑥요리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