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이 넘치는 어촌 마을 만들기! 부산어촌특화지원센터

활기 넘치는 어촌마을을 만들어보세요!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해양수산부는 어촌산책, 어촌체험 및 휴양촌 할인행사, 어촌복지버스 등 어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연안어촌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장관이 통영, 양양, 신안을 직접 방문해 세 차례 토크콘서트를 통해 해양수산업 종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부산에는 어촌마을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곳이 있다.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입니다.

어촌전문지원센터 담당자를 만나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의 우수사례를 알아봤습니다!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 이동길 4-1

한국수산자원공사 외관

어촌특화지원센터란? 해양수산부장관은 어촌특화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어촌특화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어촌특화지원센터를 지정할 수 있다.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어촌특화사업 관련 창업 및 경영컨설팅, ▲어촌특화사업 관련 기술 연구개발 지원 등을 제공한다.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는 한국수자원공사 건물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수산자원공사 1층 로비에 위치한 부산어촌특화지원센터는 수산물, 우수한 자연경관 등 자원과 가공, 유통, 서비스, 관광산업의 융합을 지원하여 어업 외 소득 확대를 지원합니다.

부산지역 어촌마을.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박녹빈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담당자를 만나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의 우수사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홍보팜플렛 우수사례 1. 수산물 직거래 플랫폼 피셔맨셀즈 Q1. 해리포터 김필종 : 수산물 직거래 플랫폼 ‘어부판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1. 지원센터 박녹빈 과장 : ‘어부판매’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2022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수산물 직거래 플랫폼입니다.

어부판매 온라인 플랫폼 Q2. 해리포터 김필종: ‘Fisherman Sells’ 플랫폼과 다른 플랫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2. 박녹빈 지원센터장 : 어촌 생산자들은 온라인 상거래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주로 오프라인 직거래 및 도소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센터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직거래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Fisherman Sells 플랫폼에는 ‘Fisherman’s Story’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어부의 이야기’에서는 수산물과 어촌 생산자가 판매하는 상품을 생산자별로 소개합니다.

소비자는 특정 생산자로부터 원하는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으며, 다른 생산자와 구매 내역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구입한 해산물이 만족스러우면 그 생산자의 단골 고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간 거래 수수료는 없습니다.

덕분에 어촌 생산자들은 부담 없이 온라인 상거래 시스템에 진입할 수 있었다.

어부가 판촉물을 판다 Q3. 해리포터 김필종 : ‘Fisherman Sells’ 플랫폼을 적용한 낚시 커뮤니티와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A3. 박녹빈 지원센터장 : 처음에는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에서 ‘어부판다’ 플랫폼을 유지 관리했다.

어촌의 자립을 강화하기 위해 기장군 어촌협의회에 무상으로 이관하여 어촌공동체가 독자적으로 관리, 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정 어촌에서는 ‘판다낚시꾼’을 운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기장군 18개 어촌협의회로 이관됐다.

내가 해냈어. 협의회에서는 온라인 역량강화 교육을 받고 있으며, 시스템 관리, 고객 관리 등 업무를 나누어 플랫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어부판다’ 플랫폼에 대한 분기별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지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어부판다에서 판매하는 특화상품으로는 복어, 아귀찜, 기장멸치 등의 밀키트와 다시마, 앵무새 도미, 전복, 성게알로 만든 화장품 5종세트 등이 있다.

어부 판촉물 판매 어부 수산물 판매 직거래 플랫폼, 공동구매, 도소매, 어민수산물시장, 착한가격, 착한가격, 한국수산자원공사, 어촌전문사업 firapanda.com 우수사례 2. ‘신평수산’, 지역특산물을 전문으로 하는 마을식당 2호점. 오픈Q1. 해리포터 김필종 : ‘신평수산’이라는 지역 특산품을 전문으로 하는 마을 식당도 있다고 들었는데? A1. 박녹빈 지원센터장 : 부산어촌특화지원센터는 올해 3월 18일 기장군 신평어촌에 지역특산품 전문 마을식당 ‘신평수산’ 2호점을 오픈했다.

2022년 9월 이동어촌의 유휴 건물을 개조해 첫 마을 식당 ‘도란도란’을 오픈한 이후 두 번째 마을 식당이다.

Q2. 해리포터 김필종 : 두 번째 마을 식당 ‘신평수산’의 메뉴와 운영 방식이 궁금합니다.

A2. 박녹빈 지원센터장 : 메뉴에는 해녀들이 직접 채취한 자연산 생선과 조개류는 물론, 어부들이 직접 잡은 천연 수산물을 활용한 회덮밥, 회 등도 있다.

계절마다 수확하는 지역특화 수산물을 개발, 조리, 판매하여 지역맛집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마을식당 2호점 신평수산 / 사진 제공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1호점 ‘도란도란’의 성공이 ‘신평수산’ 오픈의 밑거름이 됐다는 관계자의 말을 듣고 도란도란을 방문했다.

2인 15,000원에 솥밥과 생선구이 세트를 주문했어요. 성게 미역국과 푸짐한 생선구이가 가격도 저렴하고 맛있었습니다.

생선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지만, 미역국은 현지에서 직접 채취한 미역을 사용하여 깊은 맛이 납니다.

1호마을식당 – 2호도란마을식당 신평수산 / 사진 제공 :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또 지난해 출시한 ‘어부아내 아귀회밀키트’는 연매출 2700만원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 . 지역 내 대형마트에 납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역특산품/사진 제공 :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 부산어촌전문지원센터의 우수사례를 살펴본 결과, 어촌 역시 국민의 접근성과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 개선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 주민참여와 지원을 통해 낙후된 어촌을 현대화하고, 특산품은 물론 지역의 자연경관을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하는 사업을 통해 붐비는 어촌마을의 미래를 기대합니다.

참고로 5월 3일부터 걷기여행주간과 연계하여 어촌체험리조트마을에서 할인행사가 진행됩니다.

해안선을 따라 한국둘레길 인근 어촌체험리조트마을을 이용하시면 숙박 및 체험 프로그램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존재한다고 들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바다 품은 어촌으로 도보 여행 떠나요!
…’어촌 관광 할인전’ 개최 ‘바다 품은 한국둘레길 어촌!
’ ‘경남 남해 지족마을 죽방렴체험’은 특별전시 참여마을 및 판매상품입니다.

해양수산부 제공… www.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