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현대야? 사실, 돈을 잃은 주식을 다시 보지 않는 것이 규칙입니다.
이번에는 규칙을 포기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그냥 빠르게 검색해보고 과거 노트도 확인했는데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일단 기록으로 남겨두겠습니다.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현대차가 주주환원을 해주고 있는데, 우선주 할인이 해소된다면 우선주는 빠르게 오르고, 25세부터는 오르지 않을까? 주당 2,500원의 분기배당을 받으면 5.8%가 보장되니까 좋은거 아닌가요?’
더 이야기하기 전에 두 편의 기사를 읽어보고 싶습니다.
“현대차 우선주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 현대차(005380) 우선주는 2014년 삼성전자(005930) 우선주와 유사한 추세를 보일 수 있어 관심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자동차와 기아 본사. (사진=연합뉴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27일 보고서에서 “현대차 우선주에 배당금이 있다… www.edaily.co.kr
현대차, 주식매입 시작 전 수급갭이 매수 적기 – SKSK증권은 주식매수 시작 전 수급갭을 매수 적기로 평가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005380)를 매수하고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3만원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전날 종가는 24만6000원이었다.
SK증권은 현대차의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 증가했다고 밝혔다… m.edaily.co.kr
구주 매각으로 인한 현금 유입과 이에 따른 인도법인 IPO에 따른 자사주 매입은 예상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11월부터 1조원 이상의 자사주 매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총주주수익률 35%를 달성하기 위해 2025년에 만들어졌다.
3 분기별 실적이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하고, 2025년 자동차 시장 정체에 대한 전망,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 낮아져 회사 주가에 대한 기대치는 낮다.
”라고 말했다.
다만 “다만 배당수익률 5%와 한 달 내로 예정된 자사주 매입으로 주가수익률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PER)은 5배 미만 저평가 상황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통주 대비 삼성전자 우선주의 주가 비율은 2013년 초 55%에서 꾸준히 상승해 2015년 12월 88%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같은 기간 동안. 보통주 대비 우선주의 상대적 주가수익률은 60%인데, 이는 의결권 무용론, 배당금의 급격한 증가, 깜짝 주식 매입 등 세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우선주 대비 보통주의 주가 프리미엄의 근거가 되는 의결권 무용론이 작용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각인됐다”고 말했다.
“사실 당시 삼성전자 오너 일가와 특수관계인의 지분이 높았던 점(18%)을 고려하면 지배구조 개편 의사결정 과정에서 보통주 의결권은 사실상 활용되지 않았다.
“의미가 없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배당금이 낮은 보통주가 허위 의결권을 갖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우선주에 비해 프리미엄을 받을 이유가 없다는 인식이 확산됐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의 현대자동차와 당시 삼성전자 사이에는 상당한 유사점이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우선 오너 일가와 특수관계인의 높은 지분율로 인해 보통주주의 의결권이 제한된다”며 “다음으로는 좋은 실적에 따른 배당금의 급격한 확대도 비슷하다”고 말했다.
계기가 되더라도 미국 대선 관련 이슈가 생기면 주가가 덜 흥미로워질 테니 그때는 용서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상해요. 배당수익률이 7%라면 과감히 들어갈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