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찜만드는법, 계란찜레시피, 간장계란찜, 계란찜만드는법
방학 때 아이들 반찬으로 최고인 간장계란찜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오랜만에 만든건데 너무 맛있어서 이틀만에 반찬통을 비웠어요. 반으로 잘라 끓인 간장을 노른자 위에 부어 촉촉하게 만든 뒤, 먹음직스러운 센스를 뽐냈습니다.
흰밥에 양념소스와 계란을 섞어 먹음직스러운 식감을 뽐냈습니다.
ㅎㅎ MJ님만의 계란찜 만들기 비법은 완숙 계란을 삶아서 계란 표면에 칼집을 내는 거예요. 사진처럼 칼집을 내고 끓이면 간장양념이 속까지 스며들어 더욱 간이 배고 맛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계란찜 레시피의 두 번째 팁은 멸치육수를 베이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물로 만든 간장과 멸치육수 베이스의 감칠맛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으니 꼭 멸치육수와 함께 끓여주세요.
재료 계란찜 만들기 및 만들기 재료 1T = 15ml(큰술) 1t = 5ml(작은술) 계란 8개 계란 삶을 때 식초 1T 소금 0.5T 멸치육수 300ml 표고버섯 2개 대파 15cm 건고추 2~3개 마늘 8쪽 ~9개 : 간장 80ml, 참치액 1T, 청주 30ml, 황설탕 1T, 물엿 3.5T
1. 완숙 계란 삶는 방법
냉장보관한 달걀을 갑자기 가열하여 끓이면 온도 변화로 인해 표면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4~5시간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찬물을 제거한 후 끓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계란이 완전히 잠기도록 물을 추가합니다.
소금 0.5T, 식초 1T를 넣어주세요. 소금은 달걀 껍질이 잘 깨지도록 도와주는 성분이고, 식초는 달걀 껍질 표면에 균열이 생겼을 때 새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식초를 많이 넣으면 식초향이 남으니 적당량을 넣어주세요. 칼집을 내야 하므로 완전히 익을 때까지 끓여야 합니다.
갯수에 따라 다르지만 8~10개 분량일 경우 중불에 13분 정도 끓여주면 완전히 익는다.
13분간 삶아 찬물에 담가 식힌 후 완전히 식으면 껍질을 벗겨냅니다.
양념이 잘 흡수되도록 잘라주세요. 이때 너무 깊게 뚫지 말고 얇게만 잘라주세요. 3개 정도 번갈아 가며 자르세요. 노른자까지 다 자르지 말고 흰자를 살짝만 잘라주세요. 2. 간장의 감칠맛과 간장의 감칠맛을 살려줄 재료를 준비합니다.
간장계란찜의 감칠맛을 더해주는 부재료인 표고버섯 2개, 통파 15cm, 마늘 알갱이 10개, 말린 홍고추 2~3개를 준비합니다.
표고버섯을 도톰하게 썰어주고, 대파도 도톰하게 썰어주세요. 구해서 버릴 생각입니다.
마른 고추가 없으면 마른 고추나 청양고추 1개 정도 넣어도 됩니다.
약간의 매운맛을 첨가하면 계란 냄새가 나지 않고 찌개 맛이 훨씬 좋아집니다.
진간장(양조) 80ml 참치액 1T 황설탕 1T 위의 재료를 잘 섞는다 4. 계란찜 소스 만드는 법 멸치육수 300ml를 준비하고 추가 재료를 넣어 조림장의 맛을 더 깊게 만든다.
준비한 간장양념을 넣어주세요. 잘라둔 삶은 달걀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천천히 끓입니다.
맛있는 색을 내기 위해서는 약불로 천천히 끓여주는 것이 포인트!
조리 시 위치를 수시로 돌려가며 골고루 익도록 해주세요. 간장양념이 남으면 물엿이나 조청 3.5T를 넣어 윤기를 줍니다.
국물의 간을 확인하고, 간이 적당하다고 생각되면 불을 꺼주세요. 좀 더 먹음직스러운 색을 원하시면 냄비에 그대로 두시고 식을 때까지 담가주세요. 색상이 고르게 흡수되도록 수시로 뒤집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완성 사과나 다른 버섯을 넣어도 국물이 맛있어집니다.
여러번 만들어 보았지만 물로 감칠맛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멸치육수 베이스에 각종 부재료를 첨가하면 간장계란찜의 맛이 더욱 맛있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달걀 흰자에 사진처럼 작은 구멍을 뚫어주면 양념이 스며들고, 먹을 때 그 구멍에 숟가락을 집어넣으면 빨리 으깨져서 먹기 편해집니다.
방학 동안 아이를 위한 반찬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항아리를 만드십시오. 너무 맛있어요^^ MJ레시피 꿀팁 요약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