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궁경부암 20대에 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

20대에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암으로는 유방암, 갑상선암, 자궁경부암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이다.

우리나라 여성의 유병률을 보면 자궁경부암은 여성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암 발병률을 보면, 특히 20대에서 자궁경부암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전체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20대가 연간 2,000명에서 3,000명 정도로 전체의 약 50%를 차지할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고, 예방접종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20대부터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오늘은 젊은 암환자가 늘어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부산자궁경부암 검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대 젊은층에서 자궁경부암이 증가하는 이유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반드시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고위험 바이러스는 자궁경부 세포 이형성증을 유발합니다.

이후 자궁경부 상피에 악성종양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악화됩니다.

20대에서 자궁경부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노출됐기 때문이다.

성에 대한 자유분방한 분위기로 인해 성 경험 연령이 높아지면서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도 빨라지고 있다.

자궁경부암이 진행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자궁경부암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초기에는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증상으로는 골반통, 불규칙 출혈, 요통 등이 있으나, 증상만으로는 자궁경부암을 식별하기 어렵고, 대부분의 여성들이 이러한 증상을 가볍게 여기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진행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 출혈이 있거나, 나이가 들면서 갑자기 질 출혈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암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자궁경부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부인과 질환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고 증상의 원인을 찾아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궁경부암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결과가 좋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산에서는 자궁경부암 검진을 제대로 받고 계시나요? 우리나라는 국가암검진 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매년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궁경부암 검진의 검진율은 약 55%로, 특히 20대의 경우 검진율이 약 20%에 달합니다.

즉, 암 환자는 늘어나고 있지만 검사는 그만큼 이뤄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20대 젊은 층은 혼자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고, 이미 검사를 받은 분들도 기계가 좀 무서워서, 몸이 아픈 등의 이유로 검사 받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 사람이나 친구를 통해 산부인과에서 하는 검사에 대해 듣고 겁을 먹고 병원을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처음 검사를 하게 되면 모든 것이 낯설고 조금은 괴로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자궁경부암 검진이 필요한 연령이 되었을 경우에는 나중에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미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산 자궁경부암 검진 방법과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 검진을 실시할 때 검경이라고 불리는 약간 길쭉한 기구를 질에 삽입하고 검사를 위해 자궁경부에서 검체를 채취합니다.

하지만 처음 오시는 20대 분들은 검사대에 앉는 순간부터 겁이 나고 긴장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근육을 긴장시키거나 구부리면 더 아프기 때문에 몸의 긴장을 풀고 긴장을 풀면 검사가 훨씬 덜 고통스럽고 편안해집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의 경우 언제든지 내원하시면 되지만, 생리 중이거나 최근 질염 치료를 받은 적이 있거나 질 내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내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줄인. 검사를 받기 가장 좋은 시기는 월경 후 5일 정도인데, 이 시기는 자궁 경부가 더욱 입체적으로 보이고 내부가 쉽게 노출되어 검체 채취가 가장 잘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부산에서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진단 시기에 따라 생존율이 크게 달라지는 질병이다.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접종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소중한 일상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광안자모병원 부산광역시 수영구 수영로 555 광안자모병원 이전 사진다음 사진 이전 사진다음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