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을 시작으로 숏폼 콘텐츠는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10명 중 7명은 숏폼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은 더 많아지고 있다.
틱톡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 유튜브에서도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2021년부터 1분 미만 영상만 올릴 수 있는 ‘숏’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별도 조건 없이 올릴 수 있는 롱폼과 달리 영상시간, 영상비율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유튜브 숏 올리는 방법을 검색하는 것 같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C 플랫폼과 모바일 플랫폼에서 쇼츠를 업로드하는 방법과 각 플랫폼에서 업로드했을 때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PC에서 유튜브 팬티를 올리는 방법
PC에서 유튜브 팬티를 업로드하는 방법부터 알려주면 우선 유튜브 사이트에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동영상 업로드를 선택한다.
동영상 업로드를 선택하면 드래그 앤 드롭 또는 폴더에서 파일을 선택하는 방식의 두 가지 방식으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면 바로 영상이 업로드되려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영상 시간이 60초 미만일 것, 둘째. 영상 비율이 9:16 혹은 3:4 비율이어야 한다.
60초 미만 영상이라도 16:9, 3:4 비율을 충족하지 못하면 롱폼으로 업로드되니 참고 바란다.
영상을 업로드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유튜브 플랫폼은 롱폼이든 숏폼이든 서버에 업로드된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해야 해당 영상의 원본 화질로 재생이 가능하지만 화질이 처리되는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채널에 게시하면 이탈률이 높아지므로 반드시 HD 화질까지 처리가 완료된 후 채널에 게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목은 필수로 작성해야 하고 시청자층의 선택도 필수로 선택해야 한다.
아동용 영상이 아니라면 아니요 아동용이 아닙니다를 선택하면 된다.
해시태그의 경우 유입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작성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작성을 하고 싶다면 1~3개 정도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세정보 입력을 완료한 후에는 동영상 요소 탭으로 넘어가면 된다.
롱폼 영상으로 팬티를 제작한 경우에는 관련 영상 추가에 롱폼 영상을 추가하면 되고 자막이 필요한 영상은 자막 추가로 자막을 추가하면 된다.
둘 다 필수가 아닌 선택지이므로 불필요하다면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검토에서는 저작권에 관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사용한 경우에는 해당 음악의 정보가 나타나는데, 롱폼 영상의 경우 저작권이 있는 음악 사용 시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지만 숏폼 영상의 경우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사용해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공개 상태에서는 해당 영상을 어떻게 저장/게시할지 설정할 수 있다.
자신과 특정인만 볼 수 있게 설정하고 싶으면 비공개를 선택하면 되고 링크를 통해서만 볼 수 있게 설정하고 싶으면 일부 공개, 누구나 볼 수 있게 설정하고 싶으면 공개를 선택하면 된다.
특정 시간에 게시하려면 예약에서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게시를 누르면 PC에서 유튜브 팬티 올리는 방법이 끝난다.
모바일로 유튜브 쇼츠를 올리는 방법모바일로 유튜브 쇼츠를 업로드하는 방법은 PC보다는 심플한 편이다.
가장 먼저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하단에 있는 십자가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다.
십자가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영상, Shorts, 실시간 등 다양한 탭이 나오는데 앨범에 있는 영상을 업로드할 경우에는 동영상에서 해당 영상을 선택하면 되고, 지금 바로 촬영을 하고 팬티 영상을 업로드하고 싶다면 Shorts를 클릭해 촬영을 진행하면 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동영상 구간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 좌우에 있는 바를 움직여 불필요한 구간을 제거하면 된다.
동영상 구간 선택 후 다음을 누르면 사운드, 텍스트, 음성 해설, 타임 라인, 필터 등 영상을 장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별도의 앱으로 영상을 제작한 경우, 오른쪽 위에 있는 다음의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음을 누르면 상세 정보를 추가하여 창이 표시된다.
PC플랫폼의 경우 제목과 시청자층의 선택이 필수인데 모바일 플랫폼의 경우 시청자층의 선택을 하지 않아도 업로드가 있다.
그리고 PC플랫폼의 경우, 섬네일 지정이 불가능한 반면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상세 정보 추가 창에서 왼쪽 편에 있는 연필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썸네일을 지정할 수 있다.
참고로 해시 태그의 경우 유튜브 앱에서 업로드하는 과정에서는 추가가 불가능하고 동영상을 게시한 후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동영상 조정으로 추가할 수 있다.
PC플랫폼/모바일 플랫폼의 특징언뜻 보면 PC와 모바일 유튜브 쇼츠 올리는 방법에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
일단 요즘은 4K 영상을 촬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4K 영상의 경우 PC 플랫폼에서 업로드해야 4K 화질 처리가 가능하다.
모바일에서 업로드할 때 FHD 화질로 처리된다.
그리고 썸네일의 경우 모바일 플랫폼에서만 지정이 가능하고 PC 플랫폼에서는 지정이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왜 이런 차이를 만들어놨는지 이해할 수 없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화질(PC)과 썸네일(모바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셨으면 좋겠고 유튜브 팬티 올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